2장. 객체 생성과 파괴
GOAL
1. 객체를 만들어야 할 때와 만들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하기
2. 올바른 객체 생성 방법과 불필요한 생성을 피하는 방법
3. 제때 파괴됨을 보장하고, 파괴 전에 수행해야 할 정리 작업을 관리하기
아이템5.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
대부분의 클래스는 여러 리소스에 의존한다.
아래 예시의 경우,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단점이다.
사전을 어휘용별로 둘 수도 있고, 테스트용 사전도 필요할 수 있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new KOreanDictionary(); // 의존하는 리소스
private SpellChecker() {} // 객체 생성방지
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
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);
}
}
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나 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클래스(SpellChecker)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해야하고, 클라이언트가 원하는자원(dictionary)를 사용해야한다.
이 때 사용하는 것이,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.
의존 객체 주입의 한 형태로, 맞춤법 검사기를 생성할 때 의존 객체인 사전을 주입해 주면 된다.
dictionary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, 자원이 몇개든 잘 작동한다.
public class SpellChecker {
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
private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 { //의존성 주입
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}
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return true; }
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return null; 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exicon lexicon = new KoreanDictionary();
SpellChecker spellChecker = new SpellChecker(lexicon);
spellChecker.isValid("hello");
}
}
이 패턴의 변형으로, 생성자에 자원 팩토리를 넘겨주는 방식이 있다.
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Lexicon lexicon = new KotranDictionary();
SpellChecker spellchecker = new SpellChecker(lexicon);
spellChecker.isValid("hello");
}
public interface Lexicon {}
class KoreanDictionary implements Lexicon {}
class TestDictionary implements Lecicon {}
Mosaic create(Supplier<? extends Tile> tileFactory) { ... }
결론
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,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든다.
클래스가 내부적으로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하고, 그 자원이 클래스 동작에 영향을 준다면 싱글턴과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. 대신 필요한 자원을 생성자에 넘겨주자!
참고
자료는 이펙티브 자바 책과 백기선님의 강의를 들으며 작성했다.
[이펙티브자바 - 아이템5]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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